[Study] FE/HTML & CSS & JS

[포스코x코딩온] 1차 프로젝트 회고록

stop-zero 2023. 3. 27. 03:14

🪙 todays-account-book 프로젝트 소개

  • 1인 가구를 위한 가계부
 

✍ 프로젝트에서 담당한 기능 

  • start page
    • 떨어지는 동전 
      • animate.style
      • transform: translate(), rotate(), skew() 사용
      • animation-duration으로 동전마다 시간 조절

 

  • main 사용 설명서
    • sweetalert2
    • 사용자의 여러 가지 경우 생각 -> then if문 반복  => 피드백 : 이 아니라 함수 사용을 했어야 했다.
    • 다른 팀원께서 강사님께 질문했다가 피드백을 받은 부분이었다. 
    • 사용자가 사용 설명서를 읽을 경우 / 읽지 않을 경우 / 읽다가 중간에 닫을 경우를 생각하여 close 버튼과 다음 버튼으로 구성 하였다. 

 

  • 맞춤형 생활 정보
    • swiper slider 사용
      • coverflowEffect를 사용하여 앞에 슬라이드가 튀어나오는 효과를 구현하였다.
    • 슬라이드 안에 들어갈 tag 에 맞는 정보(사이트, 이미지, 텍스트) = data01 => 피드백: 데이터는 다 개발자가 할 일이 아니다.
    • 앞에서 팀장님이 구현하신 url 파라미터를  URLSearchParams로 가져왔다. 
    • queryString 으로 받아온 값 == tag chategory > data01의 값을 setAtrribute & innerHTML 으로 슬라이드 안으로 값을 넣음 => hard coding

 

📝 배운 점

기획의 중요성

  • 한 페이지를 3명이서 개발하게 되었다.
  • 개발하다가 충돌될 상황이 우려되었고, 이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지를 미리 div를 나누어 개발

Git 에러 해결

  • 내가 수정한 파일을 다른 팀원이 push 해서 충돌 발생
  • ⇒ 한 브랜치에서 여러 사람이 작업하다가 충돌 발생
  • git stash로 해결, 이후 팀원 간의 브랜치를 나눠서 main 페이지로 push 하는 방식으로 진행

NCP 서버 생성

  • ACG 설정으로 일종의 방화벽을 세우고 내 서버를 보호 가능
  • 서버에 대한 규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6000번 포트는 크롬에서 기본적으로 막혀있는 포트 중 하나
  • 앞으로의 개발에 있어서 포트를 사용할 때 피해야할 포트 번호에 주의 해야 함.

 

📝 아쉬운 점

  • 배운 것도 시간이 짧고, 프로젝트 기간도 짧다.
    • 3주 배우고, 일주일 안에 기획>개발>발표까지... 누굴 탓하겠는가, 열심히 안 한 내가 잘못이다. 

 

  • 내가 한 발표 중에 최악이었다.
    • 발표 하기 전에 팀원 분들께 기술 설명 다 물어봐놓고 막상 앞에 나가서는 말을 다 못하고 나왔다. 
    • 반응형도 보여주지 못하고,,
    • 손이나 벌벌 떨어서 마우스 뺏겼다.. 근데 저 원래 수전증;)

 

  • 생각보다 나는 4가지가 없다. 코드가 잘 안 풀려서 예민해진다.

 

  • 코드에 대한 고민보다 빨리 만들어서 내 눈에 보이기나 해야지!라는 마인드로 코드를 짰다. 

 

  • 역할 분배를 완벽하게 하지 못했다. 팀원 간의 실력차이도 있었고, 반응형을 마지막에 팀장님이 반응형을 다 맡으셨는데 swiper slide 부분 같은 경우에는 내가 엎질러 놓은 물이고 중간 중간에 내가 반응형을 구현해 두어서 그 부분만 내가 마무리 지었다.

 

📝 좋았던 점

  • 문제가 생기면 고민하고 생각할 팀원과 강사님들이 계신다.
    • 수업시간이 아니더라도, 메시지를 보낸다면 바로 답변해 주셨던 것에 대해 너무 감사하다.👍
    • 팀원 분들께 문제가 생기면 말하고, 해결할 수 있었다. 생각보다 같은 문제가 똑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.
    • 모르는 것에 대해 조언을 얻고 해결하는 시간도 👍
  • 팀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경험🧑‍🤝‍🧑
    • 혼자서는 해결하지 못했을 코드들을 함께 짤 수 있었다.
    • 좋은 팀원을 만나는 것도 운이다. 
  •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피드백 시간
    • 모든 것이 문제 투성이지만, 앞으로 프로젝트를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방향이 잡혔다.
    • 나태해질 만하면 매일 피드백받고 정신 차리고 싶다. 
    • 더 많은 프로젝트를 하고 더 많은 피드백을 받고 싶었다.

 

 

❗ 피드백

강사님 3분과 대표님이 오셔서 발표를 들어주셨다. 모든 분의 피드백이 정답은 아니지만, 아무것도 아닌 나에겐 정답이다. 

우리 조가 들은 피드백은

  • 허접하다. 프론트앤드 개발자 포폴로 최악이다. 
  • 카테고리 받아오는 것을 알고리즘을 사용해 구현했다 로 변경하면 더 좋다.
  • 기술 스택, 일정 발표 구성이 좋다
  • User Flow , 사용 설명서 좋음
  • 배운 내용 잘 활용
  • 많은 if문 보다 함수 사용이 효율적이다.
  • 다크모드 라이트 모드 Good👍
더보기

다른 조 피드백 모음

  • 누가 뭐했는지 다 보인다.
  • 첫 페이지에서 많은 것을 보여주자. 로딩, 회원가입 페이지X
  • 개발자는 투박한 피피티다.
  • 클론코딩 금지
  • 면접관은 코드를 자세히 안 본다. 스샷과 기술을 썻을 때 주장하는 것을 보여주고 > 할 수 있다는 거지? > 면접에서 질문하면 다 티난다. 

 

✏️ 기록


 

[포스코x코딩온] 1차 프로젝트 중간 점검🔥 (feat.중간 점검까지 프로젝트 회고록)

03/17 팀 배정 강사님께서 배정해 주신 팀으로 팀을 배정받았다. 어색한 공기가 흐르는 정적을 깨고 자기소개를 하고, 팀원 간 간단한 인사를 주고받았다. 이렇게 어색해 죽겠는데 팀이름을 정하

miunoribird.tistory.com

 

 

GitHub - stop-zero/todays-account-book: 포스코X코딩온 1차 팀 프로젝트

포스코X코딩온 1차 팀 프로젝트. Contribute to stop-zero/todays-account-boo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